닫기   x
퀵메뉴

퀵메뉴

퀵메뉴 닫기버튼

『월요일 아침에』 문지나 작가 서면 인터뷰

2024-06-13 조회수 아이콘 491


1. 따분한 아침 일상이 한순간에 환상 모험으로 바뀌는 이야기가 흥미로워요. 이번 작품의 이야기는 어떻게 만들게 되셨는지 궁금합니다. :)

주어진 단어를 가지고 스토리를 만드는 워크숍을 들은 적이 있어요. 제게 주어진 단어가 ‘떨어진다’였지요. 떨어지는 것에 대해 계속 생각을 하는데, 문득 식탁에서 뭔가 떨어졌어요. 그걸 보자, 끊임없이 물체가 떨어지면서 상상의 세계로 이어지는 이야기가 떠올랐어요. 동시에 저희 아이가 어렸을 때 식탁 의자에 앉아 밥을 먹으면서 계속 아래로 뭔가를 떨어뜨리던 경험이 되살아났지요. 아이를 키우는 분들은 공감하실 거예요. 매일 바닥에 무언가가 떨어져 있고, 그걸 쓸고 닦는 게 중요한 일과 중 하나잖아요. 그런 일상 이야기에 환상을 덧붙여서 그려 보면 재미있겠다고 생각을 해서 작업을 시작하게 되었어요.




2. 월요일 아침은 항상 힘들지만, 책을 다 보고 나면 왠지 벅찬 응원을 받는 듯해서 오늘이 기대되는 것 같아요. 이런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작업하시면서 특별히 고심하신 부분이 있으신가요?

상상 세계에서 느끼는 카타르시스를 극대화하기 위해, 현실의 상황을 출근도 등교도 하기 싫은데 비까지 내리는 ‘월요일 아침’으로 정했어요. 게다가 외출 준비로 바쁜 와중에 식탁에서는 계속 무언가가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고요. 어디든 떠나고 싶은 가족은 마침 우연이 만든 상상 세계로 풍덩 뛰어 들어 신나게 모험을 즐겨요. 저는 이 장면들을 통해 독자들도 함께 일상에서 벗어나는 해방감을 느끼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우리가 가끔씩 놀이 기구를 타러 가거나 번지 점프를 하러 가고 싶은 것처럼 말이에요. 그래서 끝없는 상상 세계로 빠져들면서 누구보다 신나게 모험을 즐기는 가족의 모습을 그렸어요.



3. 이번 작품은 두 가지 기법이 교차되는 점이 무척 인상적이었습니다. 어떤 재료로 어떻게 작업하셨나요?

맞아요. 현실과 상상이 교차되는데, 그 양쪽의 분위기를 다르게 묘사하고자 했어요. 그래서 현실 장면은 주로 간결하고 차분한 색연필 선으로 표현했고, 상상 장면은 아무래도 모험을 즐기는 경쾌한 기분을 생동감 넘치게 표현하기 위해 오일 파스텔로 강렬한 느낌을 더했어요.




4. 그림 속에 독자들이 발견했으면 하는 재미난 장치들이 있을까요?

현실 장면의 주방 배경 뒤로 창문이 보이는데요. 창밖으로 처음엔 빗방울이 하나둘 떨어지다가 점차 빗줄기가 강해져요. 아기가 젤리를 뜯다가 사방으로 흩뿌리는 장면에서 가장 빗줄기가 거세지고요. 그때 엄마의 옷 무늬도 빗줄기처럼 거칠게 표현이 되어 있어요. 이후 점차 빗줄기가 약해지다가 마지막엔 비가 그치고 햇살이 쏟아지지요. 창밖 빗줄기는 가족들의 심리를 표현하기 위한 장치인데요. 월요일 아침에 정신없고 혼란스러운 심정과, 어느 순간 걱정을 내려놓고 점점 모험을 즐기며 마음의 안정을 찾는 과정을 보여 주고 싶었어요.^^




5. 이 책을 꼭 봤으면 하는 독자층이 있다면요?

우선은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읽어 주면 좋겠어요. 그리고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이 이 책을 읽으면서 공감과 함께 유쾌한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아요. 그 외에도 매일 새로운 모험을 떠나는 모든 이에게 닿았으면 좋겠어요. 작업을 하다 보니, 현실은 무료하고 고단하기도 하지만 한 발짝 물러서서 보면 우리는 매일 새로운 모험을 떠나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우리 모두 오늘이라는 시간을 처음 맞이하는 거잖아요. 그리고 우리 곁에는 일상의 모험을 함께 하는 사랑하는 가족, 친구, 이웃들이 있고요. 오늘도 힘내 보아요! ^^



6. 작가님의 월요일 아침은 어떤 풍경인가요? 작품 속에서 작가님의 모습도 만나볼 수 있을까요?

이 책에 나오는 엄마의 모습이 바로 제 모습이에요.^^ 아이가 학교에 가기 전, 그 짧은 시간이 그렇게 정신이 없고 바쁘답니다. 남편과 아이가 집을 나서면 잠깐 쉬면서 한숨을 돌리곤 해요. 조금 후에 작업실에 앉아서 바로 일을 시작하지요. 집에서 작업을 하거든요. 사실 저는 월요일 아침이 가장 집중력 있게 작업이 잘 되는 편이에요.



7. 다음 작품 계획도 궁금합니다!

곧 새로운 그림책들로 인사를 드릴 예정입니다. 그리고 내년에 웅진주니어에서 출간 될 아이의 감정을 용기 내어 표현하는 이야기의 판타지 그림책도 준비 중이에요.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
icon도서목록다운로드
1
icon도서목록다운로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