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x
퀵메뉴

퀵메뉴

퀵메뉴 닫기버튼

『농부 달력』 대만 오픈북 어워드 2023 올해 최고의 아동 도서상 수상을 축하해 주세요.

2023-12-11 조회수 아이콘 581


어느 평범한 농부 부부의 1년을 관찰하고 추억하며 쓰고 그린

김선진 작가의 그림책 『농부 달력』이

대만 오픈북 어워드 2023년 올해 최고의 아동 도서상을 수상했습니다.


국내 독자 분들께도 많은 사랑을 받은 책이

문화와 언어가 다른 대만에서

최고의 아동 도서상을 수상했다는 사실이 감동스럽네요.


심사위원 추천사와 김선진 작가의 수상 소감으로

『농부 달력』을 만나 보시죠.



심사위원 추천사


세대 간의 대화가 무엇이 옳고 무엇이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대화가 아니라, 진심으로 평등하게 경험한 행복을 서로 이야기하는 것이라면, 세대 사이의 벽은 점점 줄어들까요? 더 많이 서로에게 연결될 수 있을까요?

『농부 달력』은 저에게 그 가능성을 보여줬습니다.


한국의 그림책 작가 김선진은 농사 짓는 부모님을 원형으로 삼아 어린 시절의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기억 속에 아름다운 세상을 그려냈습니다. 책을 펼치자 상큼한 붓놀림이 눈길을 끌었고, 연한 수채화와 연필선은 그림 하나하나가 숨쉬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수없이 반복되는 작물은 끝없는 성장을 보여줍니다.




할머니의 곱슬머리, 꽃무늬 바지, 시장, 농작물과 들판의 생물, 창고, 농작물 포장용 상자, 옛날식 오토바이 등을 세세하게 살펴 봅시다.

한국 작품이지만 대만에서 자란 우리가 읽어도 위화감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고구마를 심을 때에는 배수에 주의하고 도랑을 깊게 파세요."

"총채 벌레가 고춧잎과 꽃봉오리를 빨아들이면 변형된 열매가 나옵니다."

"노린재가 참깨를 먹으면 씨앗이 생기지 않습니다."

이 말들은 저로 하여금 관련 지식을 구글링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들었습니다.



"방풍 나물은 들깨 가루 넣어서 꼬숩게 무쳐 먹지."

"냉이는 된장 한 숟갈 넣고 쓱쓱 무쳐 먹고"

"원추리는 초고추장에 새콤하게 무쳐, 무쳐!" 등

책 속에는 나오는 말들은 또 하나의 요리책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책의 놀라운 점은 이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농촌 생활의 다양한 모습을 묘사할 뿐만 아니라, 조부모님의 말씀을 통해 인간과 자연,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로운 관계를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가장 감동적인 것은 1년 뒤 할아버지가 할머니에게 "올해 수고했다"고 하시고, 할머니는 "당신도 수고했다"고 하는 장면입니다. 일상적인 장면에서 보이는 관계 속에 진짜 행복이 여기에 있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책의 마지막에 "이제 모두 쉽니다"라는 말은 언젠가 이 두 노인도 마침내 이 눈 덮인 풍경 아래서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잠들게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농부의 달력과 사계절의 순환은 우리 자신과 다음 세대까지도 평범하지만 희망으로 가득한 행복을 한시절씩 이어가며 끝없이 계속 살아갈 것임을 말해 주는 것 같습니다.


그림책 『농부 달력』 의 놀라운 세계로 함께 들어가 보실까요?

- 엔조(최종 선발 심사위원, 그림책 작가)



김선진 작가 수상 소감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의 그림책 작가 김선진입니다.


『농부 달력』으로 2023년 대만 오픈북 어워드에서 수상하게 되어 진심으로 기쁘고 감사드립니다.

이 책은 한국의 작은 시골마을의 노부부와 강아지 동구의 사계절 속에 작은 농사일들을 그린 그림책입니다. 오랫동안 농사를 지으신 저의 부모님들을 모델로 했기 때문에 더 자연스럽고 공감 가는 그림책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부모님의 농사짓는 모습들이나 대화하는 모습들, 저의 어린 시절 시골에 살던 모습들을 떠올리며 사계절들을 최대한 잘 전달 드리려고 애썼던 것 같아요.


저에게 이 책은 현재와 미래의 어린 친구들에게 곧 사라질 수도 있는 농촌의 모습들을 기록해서 보여주고 싶은 의미도 컸었던 것 같습니다. 대만과 한국의 계절과 농업이 닮은 듯 다르겠지만 자연과 먹거리들에 대한 마음은 같을 거라 생각해요. 그 마음들이 이번 기회로 더 많은 독자들에게 다가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리고 대만 독자 분들께 전해드리기 위해 깨알 같은 글씨들을 번역하고 편집하신 대만의 출판사 관계자분들께도 감사를 전합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김선진




김선진 그림책 『농부 달력』을

보다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활동지들을 소개해 드립니다.

그림책을 더 깊고, 다양하게 읽으실 수 있을 거에요.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 수 있는 그림 카드와 24절기 포스터 다운로드

https://www.wjjunior.co.kr/referenceroom/bookactivity/read.jsp?reqPageNo=4&no=24&code=0&rtype=2


TOP